환영합니다! 자세히보기

[특집] 아주 편향적인 리뷰

[편향] 갤럭시에서 아이폰으로 환승, 이래도 환승할래?

입킷 Ipkit 2017. 7. 21. 17:24

광고차단이 감지 되었습니다.

 광고차단을 해제하여 저를 지원해주세요!

플러그인을 해제한 후 새로고침(F5)를 해주세요.

반응형


폐쇄적인 플랫폼

아시다시피 아이폰에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PC에서 전송할 때는 반드시 아이튠즈를 설치해서 전송해야합니다. 그냥 컴퓨터에 꽂는다고 넣을 수 없는 조건이죠. 아이폰을 처음 사용할 때 아이튠즈를 또 사용법을 알아가야합니다. 아이튠즈를 배워야할 정도로 작동방식이 기존 쓰던 폰과 달라서 처음에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파일관리자가 없다

갤럭시에서 파일관리자가 있어서 내폰 아무곳에나 넣은 동영상을 실행하기만 하면 어느앱에서 실행할지만 선택하면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은 그게 안됩니다. 내부파일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앱 내부에 넣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A라는 앱에 동영상을 넣었는데 코덱문제로 재생이 안되서 B에서 재생하려고 한다면, 다시 아이튠즈 연결해서 B앱에 넣어줘야합니다.


공인인증서 앱별로 다 넣어줘야한다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 앱에서 자체적으로 공인인증서를 발행할 수 도 있고 PC에서 받는다 하여도 한번만 넣으면 그 공인인증서를 다른 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아이폰은 내부파일 개념이 없고 앱내부파일 개념이라서 앱마다 개별적으로 다 공인인증서를 넣어줘야합니다. 그러니까 모바일뱅킹을 여러개 이용한다면 각 은행사이트에 들어가서 하나씩 공인인증서를 전송해야합니다. 그리고 밖에서 급하게 공인인증서를 갱신해야하거나 필요하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PC방을 가거나, 노트북을 꺼내야 하죠.


아이튠즈 앱 구매가 불편하다

유료앱을 구매하려면 해외결제카드만 사용이 가능하고 등록할 때 1달러가 확인용으료 지출됩니다. 다시 1달러가 취소되지만, 그 기간이 상당히 깁니다 많게는 한달정도 걸리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그리고 앱이 내가 원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서 환불하고 싶으면 그것도 앱스토어에서 불가능합니다. PC나 모바일웹에 들어가서 환불을 신청해야하는데 이마져도 복잡하기 때문애 보통 아이폰 어플 환불 방법을 검색하곤 하죠. 안드로이드는 그런거 없이 앱을 구매하고 일정시간내로 삭제하면 자동 환불됩니다.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다고 판단해서 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구글플레이에서 환불진행이 가능합니다. 구매 후 환불할려면 구글플레이에 해당 앱을 검색해서 환불 버튼을 누르면 바로 환불이 됩니다. 따로 심사도 거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심사를 거칩니다. 안드로이드는 결제방법이 카드외에 휴대폰 결제도 되서 편리하죠. 카드도 국내전용도 가능하구요.


iOS전용 이어폰을 써야한다.

물론 그냥 아무 이어폰을 써도 됩니다. 그러나 리모콘 기능을 사용할 수 가 없습니다. 시중에 파는 이어폰들 대부분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렴한 이어폰을 구매하면 재생/일시정지 기능만 사용할 수 있고 볼륨기능이나 다음곡 기능은 사용할 수 없더라구요. 이어팟이 사람마다 착용감이 다르기 때문에 인이어 이어폰을 구매하시려면 MFI 이어폰을 찾으셔야 할 겁니다. 리모콘이 안되면 은근히 불편합니다.


마음에 드는 키보드가 불안정하다.

서드파티 키보드앱이 iOS8 부터 나왔는데요. 결국 돌고돌아 기본 키보드앱을 사용하게 되더군요. 키보드 앱이 간헐적으로 안뜨기도 하고, 특히 한글키보드 중에 괜찮은 앱이 없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태생부터 서드파티 키보드였으니까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안정적인데 아이폰 서드파티 키보드앱이 가능하게 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불안정합니다. 그리고 완전히 서드파티 키보드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는 기본키보드가 실행되니까요.


기본키보드에서 이모지 키보드가 불편하다.

갤럭시의 삼성키보드 경우 이모지는 키보드 내부의 특수문자 영역처럼 따로 되어있지만, 아이폰의 기본키보드는 별개의 이모지키보드가 따로 존재합니다. 한글 영어 전환이 많은데 이모지 키보드를 거쳐야하는게 매우 불편합니다. 이모지 키보드만 안나오게 할 수 없나 찾아봤더니 그런 방법은 없네요. 항상 영어->한글에서 다시 영어로 갈려면 한글 -> 이모지 -> 영어 이렇게 가야되더군요. 그렇다고 이모지를 안쓸 수 도 없고... 참으로 불편합니다.


교통카드 안됨

갤럭시 같은 경우 NFC로 스마트폰을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데, 아이폰은 불가능합니다. 분명 아이폰6부터 NFC가 탑재되어있지만 API를 공개하지않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NFC결제같은건 애플페이 빼고는 꿈도 못꾸죠.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

아이폰유저라면 보조배터리 혹은 충전기를 끼고 살아야합니다. 아이폰 대기시간은 훌륭하나 배터리용량이 물리적으로 작기때문에 폰을 사용하면 갤럭시보다 빨리 닳습니다. 생각보다 웹서핑이 굉장히 많은 배터리를 소모합니다. 우리가 폰으로 자주하는건 웹서핑이잖아요? 쓰지않으면 괜찮지만 쓰기시작하면 결국 충전기를 찾는 당신을 보게 될 것 입니다.


고속충전 안된다.

갤럭시는 고속충전이 됩니다. 배터리용량이 거의 2배정도 되는데 충전속도는 아이폰과 동일합니다. 아이폰을 완충시키려면 2시간~ 2시간 30분정도 걸립니다. 안드로이드도 고속충전을 이용하면 1시간만에 70%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완속충전으로 30분~1시간 걸립니다.


전면카메라가 별로다.

갤럭시 전면카메라는 파을 조금만 펴도 뒷배경이 꽤 나오는데, 아이폰 전면카메라는 광각이 작습니다. 팔을 많이 펴야됩니다. 이게 넓은거 쓰다가 좁은거 쓰면 은근히 불편합니다. 물건 전면카메라의 사진품질은 갤럭시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아이폰 후면카메라는 세대를 거쳐 많이 발전했지만 전면카메라의 발전은 거의 없는 편이예요. 셀카는 자주 찍는다면 아이폰이 별로일 수 도 있습니다.


사진앱에서 움짤 GIF재생이 안된다.

GIF재생할려면 따로 어플을 설치해야합니다. 요즘 짤 많이 쓰잖아요? 근데 웃긴게 기본 메세지앱에서는 GIF가 잘 작동되면서, 사진앱에서 작동이 안되는게 이해가 안가네요. 


통화녹음 안된다

통화녹음을 기본적으로 지원안하구요. 따른 어플을 통해서 통화녹음도 불가능입니다.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기본앱을 바꿀 수 있는 권한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갤럭시의 경우 T전화로 바꿀 수 있잖아요? 그리고 메세지앱도 다른 앱으로 바꿀 수 있는데 아이폰은 무조건 기본앱만 허용합니다. 항상 통화녹음본이 필요할 때 아쉽더라구요. 이게 나한테 중요한 증거자료로 남을 수 있거나 상급자의 말을 제대로 듣지 못했을 때 다시 물어보거나 전화안걸어도 녹음된거만 다시 들으면 되니까요. 그리고 메모할때도 따로 종이가 없더라도 녹음본이 있으면 그냥 말하라고 하고 녹음본 재생해서 다른곳에 받아적으면 됩니다.


관련글

[편향]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환승, 이래도 환승할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