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자세히보기

유틸리티/macOS

쉽게 따라 하는 맥 부트캠프 윈도우10 설치 방법 + 부트캠프 '새 파티션' 오류 해결 방법

입킷 Ipkit 2016. 10. 30. 21:23

광고차단이 감지 되었습니다.

 광고차단을 해제하여 저를 지원해주세요!

플러그인을 해제한 후 새로고침(F5)를 해주세요.

반응형


Mac OS 엘 케피탄 이후 부트캠프는 USB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글을 보시고 따라히시면 나도 쉽게 맥북에 윈도우10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019년 윈도우10 부트캠프 설치 방법 글이 새로 작성되었습니다! https://emusk.tistory.com/225

부트캠프 윈도우10 설치 방법

  1. 맥을 인터넷에 연결합니다.
  2. 연결된 모든 USB 저장장치를 제거해주세요. (USB 마우스와 키보드는 사용하셔도 됩니다.)
  3. 런치패드에서 기타폴더 안에 Boot Camp 지원이라는 어플을 찾아서 실행하시거나 스포트라이트[각주:1]에서 boot camp 를 검색하시면 Boot Camp 지원 어플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윈도우10 64비트 ISO 파일을 이곳에서 내려받아주세요. 엘 케피탄 이후 맥(모델 확인하기[각주:2])에서는 USB없이 ISO(이미지파일)으로만 윈도우10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ISO파일은 꼭 맥 내부저장소에 저장되어 있어야합니다. 즉, 외장하드에 연결되거나 USB저장장치에 있는것을 바로 연결하시면 안됩니다.
  5. 내려받은 ISO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보통 자동으로 선택 되어 있을 겁니다.
  6. 부트캠프 지원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다면 내려받으시고, 없다면 계속을 눌러 진행해주세요
  7. 부트캠프에서 사용할 용량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1TB여서 150GB정도 잡아주었습니다. 최소용량은 32GB입니다. 
  8. 진행을 하시면 소프트웨어를 내려받고 10분 후 자동으로 윈도우10 설치모드로 부팅이 됩니다.
  9. 설치모드에서 설치를 눌러주세요. 수분후 시리얼키를 입력하라는 창이 뜨는데 건너뛰기하시거나 가지고 있는 시리얼키를 입력하세요.
  10. 메뉴 2개가 나옵니다. 이때, 사용자 지정(고급)으로 선택해주세요. 만약 첫번째를 클릭하면 새로 시작해야합니다.
  11. 드라이브 0 파티션 : Boot Camp 라는 파티션이 있습니다. 해당 디스크를 선택하고 포맷을 눌러주세요.(삭제를 누르시면 안됩니다.)
    ※ 모델에 따라 파티션을 포맷 하지 않아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18/11/09 추가)
  12. 포맷이 완료되고 다음을 누르시면 수십분 후 윈도우10으로 자동 부팅됩니다.
  13. 윈도우10으로 부팅이 되었으면 Cmd(windows) + E  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C드라이브 옆에 D:OSXRESERVED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에 들어가주세요.
  14. 해당 항목에서 bootcamp 폴더에 들어가셔서 Setup 파일을 실행하세요.   OSXRESERVED에 들어가자 마자 있는 Setup 파일이 아닙니다.
  15. 필요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고 재부팅이 됩니다.

 부트캠프를 설치하면 기본값으로 윈도우10으로 부팅됩니다. 맥으로 부팅하고 싶으면 부팅시 Option(Alt)키를 꾹 누른 상태에서 기다리면, 시동디스크 선택창이 뜹니다. 여기서 시동디스크를 선택하거나, 윈도우10 왼쪽 하단 작업표시줄에 부트캠프 로고 오른쪽클릭하면 OSX로 재부팅 메뉴가 있습니다. 
* 시동디스크 기본값을 맥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설정 > 시동디스크 > 자물쇠 클릭 > 암호입력 > Macintosh HD 선택 > 자물쇠 클릭 순으로 하시면 Mac으로 부팅됩니다. 윈도우로 부팅하고 싶으시면 부팅시 Alt키를 눌러서 부팅하시면 됩니다.

이제 윈도우10를 즐기시면 됩니다!


윈도우10 부팅이 갑자기 안되요.

잘 사용하던 부트캠프 윈도우10이 부팅이 안되더군요. 3번 강제로 껏다키니 안전모드로 진입되었습니다. 안전모드에서 시스템 이미지 복구나 초기화를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부트캠프 지원앱으로 윈도우10을 설치해야만 가장 깔끔하고 안전하게 설치될 수 있습니다. 설령 초기화가 진행이 된다고해도 꼬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차라리 부트캠프를 새로 설치하시는게 더 확실한 방법입니다. 안전모드에서 포맷했다가 안되면 시간만 날리는 셈이 되니까요.  맥으로 부팅해서 부트캠프 지원 앱으로 파티션을 복원하고 다시 나누시는 작업을 진행하셔서 윈도우10를 새로 설치해주세요.

Boot Camp  설치 오류 해결 방법


부트캠프 오류 :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치 로그파일을 참조하세요. 

  1. USB저장장치 (외장하드 혹은 SD카드 및 제트드라이브)를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 진행해보세요. 그래도 안된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진행하세요.
  2. 위와 같이 포맷을 했는데도 다음으로 진행이 안되고 '새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왔다면 일단 다시 맥으로 부팅하세요.
  3. 나누었던 파티션을 하나로 묶어줘야합니다. 부트캠프 지원 어플을 실행하셔서 복원을 눌러주세요.
  4. 복원 후 맥을 완전히 종료해주세요.
  5. 맥북의 경우 SMC재설정을 해주세요. SMC재설정은 먼저 전원어댑터를 연결하시고 왼쪽 Shift, control, option키와 전원버튼을 동시에 3초간 눌러주세요. 그리고 전원을 눌러서 맥을 부팅합니다. 해당 과정에서 맥세이프에 LED가 상태가 잠시 동안 바뀔 수 있습니다. 다시 맥을 꺼주세요.
  6. 아이맥 혹은 맥미니의 경우에는 USB연결장치를 모두 제거하고 전원코드를 빼주고 15초 후에 다시 전원코드를 꽂아주고 USB도 연결합니다.
  7. 전원 버튼을 누르고 바로 왼쪽 option cmd P R  버튼을 동시에 꾹 누르고 있으세요. '방~'하는 시동음이 처음 한번 들리고, 몇 초 뒤  또 한번 들립니다. 2번째 시동음이 들리면 손을 때주시면 됩니다.  만약 시동음이 한 번 밖에 안 들리거나, 복구모드로 시동이 되었다면 다시 시도해주셔야 합니다. 
  8. 윈도우10 ISO파일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새로 내려받으세요. 기존 이미지 파일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ISO파일은 여기서 받을 수 있습니다.
  9. 부트캠프 지원을 실행하여, 위의 부트캠프 설치 방법을 참고하여 새로 진행해주시면 오류 메세지 없이 윈도우10이 정상적으로 설치될 것입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진행이 안된다면, 애플 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지원을 받으십시오.

분명 애플의 안내에따라 윈도우 설치모드까지 부팅했는데, 포맷까지 했는데 오류가 나서 정말 벙졌습니다. 정상적이라면 드라이브 넘버가 0 만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경우에 무엇인지 모르는 드라이버 1 까지 같이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애플 상담사를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애플 전화지원으로 보통 문제들은 해결이 가능합니다. 저기서 드라이브 삭제를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드라이브 삭제하시면 일이 커집니다. 만약 Windows 설치 프로그램 창에서 부트캠프 파티션을 삭제 하셨다면 애플 고객센터를 통해 애플 전문가와 전화 지원을 받으십시오. 혹은 080-333-4000 으로 전화하십시오. 해당 번호는 애플 고객지원 센터 전화번호입니다.

Boot Camp 윈도우 설치 후 OSXRESERVED 안없어지는 경우


확실한 것은 아닌데, 제가 지금 이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부트캠프에 문제가 3번정도 있어서 새로 설치하면서 이런 문제를 걲었던것을 회상해보니, 윈도우10를 설치하고 나서 부트캠프 지원 드라이버 설치 시 bootcamp 폴더에 있던 setup파일만 실행했어야 했는데, OSXRESERVED 저장소 내부에 또 하나의 Setup파일을 실행해서 이렇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문제를 부트캠프를 새로 설치하고 bootcamp 폴더내 셋업 파일만 실행하셔야 해당 파티션이 없어질 것 입니다. 저는 현재 그냥 감내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도움을 드리지못해 죄송합니다.

  1. 스포트라이트는 화면 상단 오른쪽에 돋보기 를 클릭하시거나, 키보드에서 Shift 스페이스 혹은 Cmd 스페이스를 눌러주시면 실행이 가능합니다. [본문으로]
  2. 해당 모델 이후로만 USB필요없음. MacBook Pro (2015) / MacBook Air (2015) / MacBook (2015) / iMac (2015) / Mac Pro (Late 2013)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