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자세히보기

사용기와 후기/Lifestyle

치아 교정 후기 | 치아 교정 전후 비교와 교정 준비물 등 모든 것!

입킷 Ipkit 2018. 11. 2. 14:32

광고차단이 감지 되었습니다.

 광고차단을 해제하여 저를 지원해주세요!

플러그인을 해제한 후 새로고침(F5)를 해주세요.

반응형

교정한 날짜 2015년 9월 어느 날

교정기를 뺀 날짜 2018년 9월 어느 날


딱 3년이 걸렸습니다.

뭐 지금도 유지기를 끼고 아직 교정 중이지만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교정을 하게 된 계기

일단 돌출 입이었고, 앞니도 많이 튀어나와 있었습니다. 음. 증명사진 찍을 때, 입을 다물면 정말 표정이 이상해지는 그런 정도? 그래서 그런지 증명사진 찍기가 너무 힘들었어요. 사진 찍으러 가면 "살짝 웃으세요"해서 치아가 살짝 보이면 "입은 다물게요~" 하시면.. '저는 입을 다문채로 미소 지을 수 없단 말이예요.' 를 마음속으로 되네이곤 했습니다. 진짜로 입을 다물면서 미소를 지을 수 없었습니다. 부정교합이 아닌것이 천만다행이죠. 대학교 3학년 쯤 교정을 했습니다. 많이 늦었던 것 같아요. 제일 좋은 시기는 고등학교인데, 그 시기를 놓치니까 정말로 언제 해야 되나 계속 미루고 미루게 되더라구요. 이러다간 평생 안하겠다 싶던 찰나에 부모님에게 이끌려 가게 되었습니다. 되도록이면 빨리 하세요.

교정하기 전에 준비할 것.

워터픽 꼭 있어야 됩니다. 워터픽은 국내가격과 아마존 직구가격이 약 2배가량 차이 나니 직구로 구매 하시는것도 괜찮습니다. 워터픽은 치아 사이사이에 있는 음식물을 높은 수압으로 빼게 해주는 기구입니다. 교정기 틈에 껴있는 음식물도 뺄 수 있으니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는 직구로 휴대용, 가정용 둘다 구매했습니다. 유사제품도 써봤는데 워터픽이 압도적으로 돈값합니다. 유사품 사지말고 어차피 오래쓰실거 워터픽으로 사시길 바랍니다. 교정전용 칫솔도 필요하긴한데, 사실 칫솔보다 칫솔질을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한거라서 솔직히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또 인내심과 할 수 있겠다는 마음가짐입니다. 그리고 교정하기전에 만찬을 즐기세요. 쪽갈비라던지, 젤리, 껌, 오징어 등 앞니로 먹는것과 질긴것은 교정중에 먹을 수 없으니까 미리 마음껏 드세요. 전 젤리를 너무 좋아해서, 교정하기전에 엄청 먹었어요.



교정치과 선택과 교정비용

일단 치과에 따라 다릅니다. 교정전문치과가 있고, 일반치과에서 교정도 겸하는곳도 있습니다. 저는 교정전문치과에서 진행했고, 이글을 보시는 분들도 교정전문치과에서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아무래도 일반치과보다는 교정전문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곳이면 더 좋습니다. 치과마다 비용은 다릅니다. 매월정기 검진 및 치료비(이하 '월정비')가 없고 초기비용이 상당하거나 월정비가 있고 비교적 저렴하거나 둘중 하나 입니다. 계산해보면 얼마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총 비용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교정전문치과 기준으로 월정비가 있으면 교정비용은 200~400만원 사이이며, 월정비가 없는 경우 500~700 정도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교정은 장기간 오랫동안 하는 것이기에 치과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교정기간은 짧게는 2년 길게는 3년이며, 교정기를 뺀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지기를 통해 5년동안 관리받으셔야할 곳 입니다. 도합 최소 7년은 관리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교정할인 해주는 치과는 비추천 합니다. 교정치과에서도 먹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금 할인 명목으로 10%할인을 해주는 것도 할인이 아니라 탈세구요. 합법적으로 정직하게 하는 곳을 권장합니다. 중간에 치과가 없어지면 안되잖아요? 신중히 선택하세요.  또 오래 걸린다고 생각하지마시고, 상담부터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교정 진행과정

  1. 상담을 받고 예약날짜를 잡고 교정에 돌입합니다. 그리고 교정기간 중 매월 한번씩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합니다.
  2. 본격적으로 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하다면 발치를 통해 교정공간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저는 윗니 2개와 아랫니 2개를 발치 했습니다. 발치가 끝나면 윗니부터 교정기를 부착합니다. 그리고 2주 뒤에 아랫니를 발치하면서 아랫니 까지 교정기를 부착합니다. 발치를 안 한다면 동시에 둘 다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교정기와 와이어(철사)로만 진행하다가 치아가 움직이기 시작하고 경과가 보이기 시작하면 스프링과 고무줄을 채워줍니다. 
  4. 6개월쯤 되었을 때부터 원형 고무줄을 직접 착용 합니다. 원형 고무줄은 밥먹을 때 와 양치질 할 때 빼고 24시간 착용해줘야 합니다.  중간 중간 고무줄을 뺄 때도 있지만 교정기를 빼는 그날까지 착용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5. 교정이 끝날 때 쯤 앞 윗니와 앞 아랫니 뒤에 보조 교정기를 부착합니다. 이거는 평생 부착하는 겁니다. 교정 하신분은 다 있는 거예요. 
  6. 교정기를 빼고 유지기를 낍니다. 유지기는 24시간 착용 해야하며, 시간경과에 따라 점차 잘 때만 착용하는 등 사용 기간이 짧아집니다.

교정 중에 해야 할 일

충치가 있다면 반드시 없애야 합니다. 아마 치과에서 충치 치료 하고 오라고 말할 거 예요. 이거는 교정 중 에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저는 다행히 발치 할 치아 4개 중 3개가 충치여서 치료 필요 없이 바로 뽑아버려서 이득(?)이 되어버린 상황이었어요. 나머지 1개는 이미 치료해서 사기로 만든 치아 였구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교정 중 치아 사이사이 공간이 생기게 되고 그 사이에 충치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치아가 다 정렬되기 전에 미리 충치를 제거 해야 합니다. 사실 이게 돈 아끼는 길이예요. 충치 치료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안 아프다고 내버려 두지 마세요. 원래 충치는 안 아픕니다. 아프게 되면 신경 치료까지 아픔과 비용이 배가 됩니다. 

고무줄은 왜 차나요?

고무줄은 위치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윗 어금니와 아래 어금니가 자연스럽게 맞닿게 위치를 조절해줍니다. 또 교정 치료 시간도 단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착용을 소홀히 하게된다면, 다시 원래위치로 돌아가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립니다. 그래서 고무줄의 역할이 제일 중요합니다. 교정기는 의사들이 알아서 해주지만 고무줄은 본인의 의지로 착용하는 거라서 잘 안하시면 교정도 그만큼 오래걸립니다. 착용하면 불편하고 보기에도 흉하고 밥먹을 때 마다 빼야 되고 하다 보면 정말 싫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제일 중요하죠. 어떻게 생긴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하거나 구글에 '교정기 고무줄'만 검색해도 나옵니다.


교정을 진행하면서 많이 달라진 나

첫째, 성형아닌 성형이랄까요? 외모가 변했습니다. 미소를 자연스럽게 지을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해요. 입이 꽤 들어갔구요.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둘째, 식습관과 양치질 습관이 바뀌었죠. 예전에는 양치질 정말 안했습니다. 밥먹고 나서 바로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어요. 그런데 교정하고나서 부터는 바로 양치질 합니다.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교정기에 음식물이 당연히 끼게되고 그게 안빠져서 결국엔 양치질 하게 되어있습니다. 오히려 좋은 습관이 생긴 것이죠. 그리고 식습관은 예전에는 중간중간 쪼끔씩 여러번 먹게되었다면, 지금은 밥을 먹고 바로 간식을 먹어요. 사실 교정 초기에는 고무줄을 착용하지 않아서 크게 상관이 없는데요. 고무줄을 착용하고나서 부터 한번에 몰아서 먹는 습관이 생긴것 같아요. 왜냐하면 고무줄 착용시간에 따라 교정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저는 하루라도 더 빨리 교정기를 빼고 싶어서 진짜 고무줄 열심히 찻습니다. 


셋째, 말할때, 웃을때 등 입을 손으로 가리게 된 습관이 생겼습니다. 교정기가 보이기 싫었고, 또 교정기에 음식물이 껴있을 까봐 싫었구요. 교정기가 보기 좋은것도 아닌데, 나만 신경쓰는 그런 존재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가 회사를 다니다가 드디어 교정기를 뺐는데 일주일이 지나도 아무도 모르더군요. 그러니까 너무 교정기에 대해서 신경않쓰셔도 됩니다. 사람들은 제 교정기에 관심 1도 없으니까요.


넷째, 잠잘때 이를 가는 습관 없어졌습니다. 이 가는 습관이 있다면 최대한 버리려고 노력해야합니다. 그게 쉽지는 않습니다. 이를 갈면 치아에도 안좋고 교정도 더디게 됩니다. 아마 치과에서 잘 설명해줄텐데요. 첨언하자면 저는 이 가는 습관이 있어서 고생많이 했습니다. 교정을 하면 치아끼리만 부딪혀도 아픈데, 치아를 간다고 생각해보세요. 잠자다가 아파서 깹니다. 그래서 자기전에 항상 생각하면서 잤어요. '이 갈지 말자.. 이 갈지 말자..' 자기최면 하면 그래도 덜 갑니다. 그거라도 안하면 이를 엄청 갈더라구요. 정확히 기억 안나지만 교정하고 5개월쯤 지나서부터는 이 가는 습관이 점차 없어졌고, 자기 최면하지 않아도 갈지 않더라구요. 그러니 자기전에 누누이 이를 갈지 않겠다고 마음속으로 생각하시면서 잠에 들기 바랍니다.


다섯째, 식사를 할때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음식을 먹게되면 교정기에 항상 끼기 때문에, 식사 후 물을 정말 많이 마십니다. 낀 느낌을 해소할려구요. 대게 한번식사할때 300~500ml의 물을 먹었던거 같아요. 원래부터 물을 많이 먹긴했는데, 교정하고나서 더 먹게된거 같아요. 

교정을 하면서 힘든 점

첫째, 교정 처음할 때 힘듭니다. 저는 거의 한달간 죽만 먹었어요. 최대한 씹어볼려고 노력해도 그게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살도 많이 빠졌구요. 원래 살이 안찌는 체질인데 살이 빠지는건 정말 최악입니다. 어떤 친구들은 교정하고나서 바로 밥을 씹어먹었다는데 저는 발치까지 했으니 더 아팠던거 같아요. 여러분들도 교정하게 되면 최대한 씹어보려고 노력해보세요. 씹을때는 아프지만, 그게 또 하다보면 괜찮아집니다. 너무 무리하지는 마시구요. 바보처럼 아예 죽만 먹지 마세요. 씹어보는 연습, 꼭 하셔야 됩니다.


둘째, 음식을 마음대로 못먹습니다. 특히 사과 같이 베어먹을 수 있는 과일 못먹어요. 무조건 칼로 잘라 먹어야 합니다. 앞니로 먹을 수 있는거 못합니다. 동물들이 뭐 먹을때 앞니를 안쓰고 어금니만 써서 불편하게 먹잖아요? 그것처럼 됩니다. 총각김치를 먹다보면 내가 전생에 짐승이였을까? 라는 의구심이 생기게 됩니다. 총각김치도 가위로 잘라서 드세요. 안그럼 어금니로 짐승처럼 먹게됩니다. 그리고 카레나 커피 같은 착색이 되는 음식도 못먹게 됩니다. 교정기 종류에 세라믹과 철이 있는데요. 세라믹은 덜 눈에 뛰지만 착색이 됩니다. 저는 세라믹 교정을 해서. 못먹었습니다. 카레는 절대 못먹는다고 봐야하구요. 커피는 빨대로 먹었습니다.


셋째, 고무줄 착용하는거 힘들어요. 일단 착용하면 쪼여서 아프구요. 밥먹으러 갈때 빼고 밥먹고 나면 양치하고 끼고 해야합니다. 그래서 거울도 들고다녀야 합니다. 고무줄도 한번끼고 버리는게 아니라 낀걸 또 끼고 하루나 이틀이 지나면 새롭게 끼고 해야됩니다. 그러니 고무줄도 보관해야 되고, 왼쪽에 꼈던걸 오른쪽에 끼면 안됩니다. 고무줄도 잃어버릴 수 있고 중간에 끊어질수도 있어서 고무줄 여분을 항상 들고다니게 됩니다. 식사하러 가기전에 고무줄 빼는걸 깜빡하고 밥먹으러 갔다면 잠시 화장실을 가거나 입을 가리고 고무줄을 빼는 행위를 해야하는데 보기 흉합니다. 안빼고 먹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양치질하고 고무줄을 껴야하고 고무줄을 끼면 물제외하고 음식을 못먹기 때문에 중간중간 간식 먹을때도 빼고 먹은뒤 양치하고 다시 끼고를 반복해야합니다. 신경써야 할일이 많죠.


넷째, 교정치과를 매월 정기적으로 방문해야합니다. 그리고 방문할 때 마다 장치 와이어를 조이게 되는데요. 와이어를 조이면 당일날에 좀 아픕니다. 처음 3달간은 아픔이 일주일정도 갔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당일에만 아프고 그 다음에는 안아프더군요.


다섯째, 교정장치 때문에 안쪽 볼살이 헐습니다. 허는게 정상이구요. 이게 생기고 생기다 보면 결국 안아프게 되는데, 초반에는 좀 아픕니다. 많이 아프다면 치과에 가서 불편하다고 말해주면 조금 다듬어 주실거예요.


여섯째, 끝난게 끝이 아닙니다. 유지기를 껴야합니다. 교정했던분들이 뺏다꼇다 하는 장치 있잖아요? 그게 치열이 유지되게 도와주는 장치인데, 유지기 끼는 첫날은 정말 불편합니다. 원래 교정기보다 더 불편해요. 발음도 정말 새구요. 입 천장도 헐습니다. 첫 일주일은 정말 너무 불편해서 고통스러운데요. 어떡하나요. 참고 써야죠. 유지기는 5년을 끼고 1년동안은 24시간, 그 후로는 밤에 잘때만 낀다고 하네요. 유지기도 뭐 먹을때 빼야되기때문에 고무줄 처럼 불편한게 똑같습니다. 유지기는 심지어 관리도 해주고 씻어줘야 하고 더 힘들구요. 그래도 이것도 쓰다보면 점차 적응이 되네요. 

교정 해서 좋은 점

증명사진 찍을 때, 사진찍을 때 자연스러운 표정이 되서 좋구요. 입이 들어가서 좋습니다. 한마디로 미관상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교정기를 버틴 나 자신에게도 성취감과 뿌듯함이 느껴지구요. 그리고 교정을 함으로써 치아에 대해 신경쓸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양치질 습관이라던지 미루고 있던 충치치료라던지.. 사랑니 발치라던지.. 안아프니까 괜찮겠지 했던것들을 다 하고나니까 좋아요. 원래 습관이 좋았던 분들에게는 해당안되겠지만 저처럼 습관이 안좋으신분들은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교정 전/후 X-ray사진 비교

사진인물 : 본인

사진출처 : 울산 밝은미소치과. 해당 사진은 절대 퍼가기 금지입니다. 절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첫번째사진이 교정전, 두번째사진이 교정후>


<첫번째사진이 교정전, 두번째사진이 교정후>


사진인물 : 본인

사진출처 : 울산 밝은미소치과. 해당 사진은 절대 퍼가기 금지입니다. 절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엑스레이 사진을 보시면 정말로 입이 많이 들어갔고, 치아도 올바르게 되었습니다. 누워 있는 사랑니도 보이네요. 곧 뽑을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결과적으로 3년이 걸렸고, 앞으로 5년이 더 남았습니다. 평생 관리하신다는 생각으로 교정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유지기 포함하여 교정기간은 10년잡으셔야 할거예요. 유지기가 불편하다고 안하시는분들 정말 많다고 해요. 유지기 꼭 끼셔서 모두들 건치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교정을 하고 계시거나, 교정을 고려하려 있는 분들이 이글을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입니다.


꼭 공감 버튼 눌러주시고 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