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자세히보기

유틸리티/Andriod

모바일 브라우저 | 네이버 웨일, 크롬, 삼성브라우저 비교 사용기

입킷 Ipkit 2018. 8. 10. 14:29

광고차단이 감지 되었습니다.

 광고차단을 해제하여 저를 지원해주세요!

플러그인을 해제한 후 새로고침(F5)를 해주세요.

반응형


결과만 말하자면,

삼성 브라우저 : Too OP
크롬 브라우저 : 장인
웨일 브라우저 : 스킬셋만 겁나게 좋음.

브라우저를 여기저기 옮겨다닌 이유

빠른 브라우징과 편리함이였습니다. 약 1년간 삼성브라우저를 쓰고있었고, 삼성브라우저도 만족하였습니다. 그러나 enpass에서 암호자동입력이 구현되지 않고, 또한 삼성패스 암호 자동입력 방식이 매우 불만족스러워서 다른 브라우저로 갈아타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계기는 애드블록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나름의 개인적인 신념을 가지게 되어서, 모바일 브라우저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관련글 : http://emusk.tistory.com/185


삼성 브라우저 : 기본도 성능도 좋은 놈인데 눈뽕좀..제발..

삼성브라우저는 삼성폰이라면 다 탑재되어있는 앱입니다. 다른 폰에서도 삼성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브라우저도 크로미움 기반 모바일 웹브라우저입니다. 브라우징 속도 빠릅니다. 주소창 누르면 즐겨찾는 웹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콘텐츠 차단기도 제공합니다. 단점은 별로 찾아볼 수 없고 기본도 하면서 편리성을 높인 브라우저입니다. 그런데 삼성브라우저에서는 삼성패스 암호 자동완성을 제공합니다. 이게 전 싫습니다. 일단 로그인 창만 떳다하면, 삼성패스가 자동 실행됩니다. 불다끄고 어두운곳에서 웹브라우징 하면, 삼성패스 홍채인증 작동시 화면 밝기가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한마디로 눈뽕현상. 그렇다고 이 기능을 끌 수 없습니다. 사용안하려면 '삼성패스' 자체를 꺼야합니다. 삼성패스 자체를 끄면, 삼성패스와 연계된 인증앱들이 모두 먹통이 됩니다. 예를 들면 케이뱅크에 홍채 로그인을 하고있는 상황에서, 삼성패스를 끄면 홍채로그인이 비활성화 됩니다. 삼성패스를 통해 생체인증하는 앱들이 몇몇있기 때문에 비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자동완성 양식을 다 지우면 되긴하는데, 일괄지우기가 없습니다. 초기화가 있지만, 계정에 연결되어버리면 다시 동기화 됩니다. 일일이 제거하는 방법 밖에 없고 전 꽤 아주 많이 있었기 때문에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다 좋은데, 삼성패스 눈뽕을 이미 수없이 당했고, 마침 애드블록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서 다른 놈으로 갈아타기로 했습니다. 

장점 : 준수한 브라우징 속도와 모바일에 적합한 편리한 기능들
단점 : 삼성패스 자동실행으로 인한 불쾌감

네이버 웨일 : 베타인거 티내니?

네이버에서 만든 크로미움기반 모바일 웹브라우저로 기능성이 우선시되는 웹브라우저 입니다. PC에서도 웨일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사용하는것도 편리했습니다. PC와 모바일이 동기화되기도 하구요. 1주정도 사용해본 결과, 아직은 쓸게 못되는 브라우저입니다. PC에서는 준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반면 모바일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꽤 느립니다. 물론 브라우징 속도가 미묘한 수준이지만, 쓰다보면 굉장히 느리다는것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기능성을 바라보고 썼지만, 그 기능성보다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업데이트 마다 생기는 짜증나는 버그들을 바라보자니 아직 쓰기에는 여러모로 불편하구나하고 다른 곳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장점 : 퀵서치, 동영상 팝업플레이 및 다운로드, 페이지 번역, 제스쳐, 심플모드, 계정 동기화 등 PC 웨일과 동일한 기능 제공
단점 : 매우 심각한 브라우징 속도와 Beta로서 가지고 있는 짜증나는 버그들.

구글 크롬 : 기본만 하는 놈

모르는 사람 없는 크롬, PC 크롬은 무겁지만 모바일 크롬은 가볍습니다. 브라우징 속도 최고입니다. 날라다닙니다. PC 크롬과 동기화되긴 하는데, 크게 이게 장점이다 라고 말할 순 없습니다. 일단 제가 PC에서 크롬을 안쓰기 때문이죠. 기껏해봤자 북마크와 암호양식 정도 일 것입니다. 근데 정말 빠릅니다. 와우. 다른게 빠르다 생각했는데, 구글 크롬은 정말 빠릅니다. 근데 그게 다입니다. 부가기능이 전혀 없습니다. 심지어 그 간단한 뒤로가기 버튼도 UI에 없습니다. iOS는 스와이프라는 통일된 UI가 있어서 상관없는데, 안드로이드 네비게이션바에 있는 뒤로가기 버튼을 활용해야 합니다. 북마크도 삼단메뉴를 통해서 들어가야하고 여러모로 좀 답답합니다. 그리고 주소창을 하단으로 내리는 flags 설정이 사라졌습니다. 주소창을 하단으로 내리고 싶은데 그게 안됩니다. 그런데 속도를 무시할 수 없네요. enpass도 자동입력되고, 무엇보다 크롬 자동완성도 많이 저장되어 있어서 편리합니다. 또 홈화면에서 구글 검색바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구글 크롬을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장점 : 놀라운 브라우징 속도
단점 : 기능의 부재와 답답한 U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