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합니다! 자세히보기

유틸리티/macOS

macOS 카탈리나 업데이트 오류 3종 해결방법 | 복구모드 | mac 부딩디스크 | 퓨전드라이브

입킷 Ipkit 2019. 11. 14. 23:16

광고차단이 감지 되었습니다.

 광고차단을 해제하여 저를 지원해주세요!

플러그인을 해제한 후 새로고침(F5)를 해주세요.

반응형

첫번째 오류 : 맥 업데이트 후 이상현상

사용자의 컴퓨터에 macO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오류로 인해 데이터 템플릿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의 컴퓨터를 재시동하려면 설치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시도 하십시오.

 

일단, 부트캠프가 설치되어 있다면 옵션키를 눌러 Windows로 부팅은 가능합니다. 자료를 검색하실 때 임시방편으로 부트캠프를 사용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 작업을 거치기전에 부트캠프에 중요한 문서나 파일이 있다면 미리미리 백업을 해두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해결방법

*단,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날라갑니다. 그래서 타임머신을 생활화하시는게 좋습니다.

1. 인터넷 복구모드로 부팅해주세요. 부팅시 Option⌥ + Command ⌘ + R

2. 'macOS 다시설치'를 진행해주세요. 

3. 그래도 안된다면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갑니다.

4. '데이터' 볼륨(예: 'Macintosh HD - 데이터)가 있다면 볼륨 - 를 눌러 제거해주세요.

* 볼륨 제거가 안된다면, Option + R 일반 복구모드로 시동하여 다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5. Macintosh HD는 지우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6. 기본값으로 포맷합니다.

 

포맷관련 Apple 공식문서 https://support.apple.com/ko-kr/HT208496

 

Mac의 디스크를 지우는 방법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하드 디스크, SSD,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기타 저장 기기를 지웁니다(포맷).

support.apple.com

두번째 오류 : 인터넷 복구모드로 macOS다시 설치를 진행이 안됨.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PKDownloaderror 오류 8)

 

해결방법

1. 인터넷 복구모드로 안되면 클린설치 모드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2. 16GB이상의 USB 이동식저장디스크를 준비해주세요. 

3.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macOS Install 부팅 디스크를 만들고 링크의 안내에 따라 설치를 진행해봅니다. Windows 환경에서도 됩니다.

 

https://blog.naver.com/hankboy/221319542347

 

윈도우에서 맥 OS 설치 USB 만들기 (feat. TransMac, 트랜스맥)

맥을 초기화한다고 인터넷복구로 부팅 후 디스크 지우기(=포맷)까지 했는데 설치 실패하거나 복구모...

blog.naver.com

다른 Mac이 있다면 Mac에서 진행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http://www.ciokorea.com/news/39702

 

최신 맥OS '모하비' 부팅 드라이브를 만드는 방법 2가지

애플이 맥OS 신버전을 내놓을 때마다 USB 설치 드라이브도 새로 만들어야 한다. 여러 맥을 사용할 때 혹은 맥을 1대만 사용하더라도 이를 업그레이드하려면 USB 설치 드라이브를 꽂고 실행하는 것이 복구 모드로 설치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기 때문이다. 애플의 새 운영체제 '모하비(Mojave)' 출시에 맞춰 새로운 부팅 드라이브 제작 방법을 살펴보자.여기서 소개하는 방법 외에도 사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설치 드라이브를 만들면 된다

www.ciokorea.com

 

세번째 오류 : 부팅디스크로도 설치가 진행이 안됨.

이 볼륨은 지원되는 Core Storage 구성이 아닙니다. 

혹은 부팅로고에 금지표시🚫뜸

 

이 오류는 퓨전드라이브를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에게만 발생하는 문제일것입니다.

mojave부터 퓨전드라이브의 개념이 변경되어 발생하는 문제로 추측됩니다. 특히 맥에서 퓨전드라이브를 사용하시다가 자가 또는 사설에서 SSD로 업그레이드하고 다시 퓨전드라이브로 묶었을 때 발생할 것입니다. 제가 그런 케이스고 다른분들도 몇몇 그런 케이스가 있더라구요.

 

고로 퓨전드라이브를 다시 잡아주셔야 합니다. 이 작업을 거치면 모든 볼륨이 제거됩니다.

Bootcamp도 함께 제거가 됩니다. 혹, 붓캠 내부에 중요한 자료있다면 반드시 붓캠으로 시동하여 백업을 완료한 뒤 진행하세요.  

 

해결방법은 macOS 설치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설치버전의 버전확인은 'macOS 다시 설치'의 아이콘으로 식별이 가능합니다.

 

Mojave 이상의 버전

1. Option⌥ + Command ⌘ + R 인터넷 복구모드로 시동합니다.

2. 상단바에 유틸리티 > 터미널를 클릭하여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3. diskutil resetFusion를 입력하고 리턴키를 누릅니다.

4. Yes를 입력하고 리턴키를 누릅니다. (반드시 Y를 대문자로 입력할 것)

5. 성공되었다는 메세지가 출력이 되면, Command ⌘ + Q를 눌러 터미널을 종료합니다.

6. macOS 유틸리티에 들어가서 'macOS 다시 설치'를 누릅니다.

 

High Sierra 이하의 버전

1. Option⌥ + Command ⌘ + R 인터넷 복구모드로 시동합니다.

2. 디스크 유틸리티로 들어가 Macintosh HD를 제외한 모든 볼륨을 제거하고, Macintosh HD를 지워서 포맷을 합니다.

* 볼륨 제거가 안된다면, Option + R 일반 복구모드로 시동하여 다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3. 상단바에 유틸리티 > 터미널를 클릭하여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4. 이후의 명령어는 아래의 Apple 공식문서에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링크를 확인부탁드립니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7584

 

분할된 Fusion Drive를 수정하는 방법

Fusion Drive가 Finder에서 하나가 아닌 두 개의 드라이브로 표시되는 경우 더 이상 Fusion Drive로 작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수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upport.apple.com

참고용으로 SSD 업그레이드 시 퓨전드라이브 묶는 제 글을 사진과 함께 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9-3항목부터 읽으시면 됩니다.

https://emusk.tistory.com/181

 

[강좌]아이맥 5K 27인치 SSD 업그레이드! SSD 자가교체 및 OS설치

긴말할 것 없이. 바로 교체 준비에 돌입해 봅시다! iMac 5K 27" 2015 Late 1TB 퓨전 드라이브 모델입니다. 준비물 1. 2.5" SSD (아마존 구입링크) 2. OWC 온도센서 케이블 (아마존 구입링크) 3. 아이맥 디스플레..

emusk.tistory.com

5. macOS 다시설치를 진행해주세요.

 

끝.

 

이렇게 해서 저는 결국 해결했습니다. 도움주신분들께 감사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