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차단이 감지 되었습니다.
광고차단을 해제하여 저를 지원해주세요!
플러그인을 해제한 후 새로고침(F5)를 해주세요.
스마트 램프? 추천 무드등! 대륙의 실수! 샤오미 이라이트! 개봉기 및 사용기
안녕하세요. 전자사향입니다. 일전에 쿠팡을 통해서 구매한 샤오미 이라이트의 개봉기 및 사용기를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대륙의 실수라고 많이 들 부르는 회사 샤오미 자회사에서 나온 제품입니다. 샤오미는 다른 회사들과 협력하여 제품을 많이 내놓는 편인데 샤오미가 만든 소프트웨어롤 통해 스마트폰으로 원격으로 침대등을 끄고 키거나, 색 변경, 취침모드, 웨이크업 모드, 알림 등 다양한 스마트한 기능들과 접목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원래 무드등을 사려고 기웃기웃거리다가, 필립스 Hue 라는 제품을 알게되었고, Hue와 비슷하지만, 성격이 다른 Xiaomi Yeelight를 보았고, IT 기기에 대한 관심이 더 크기에 호기심 반, 제품 설명에 현혹되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램프는 어떤 방식으로 작동될까?, 스마트 램프가 내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끼칠까?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그 의문에 대한 답을 이 글을통해 몇자 적어보려고 합니다.
개봉기
로고는 샤오미 로고가 아닌 Yeelight로고가 되어 있고, 패키지는 샤오미의 재생지 패캐지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가 생각보다 크더라구요.
대략 2리터 생수병 크기 정도입니다.
국내에서 구매해서 KC 인증 스티커가 따로 붙여져있고,
국내 반입되면서 검수 및 전원기로 인해 상품이 재포장 되어 있었습니다.
해당 업체측에서 문의한 결과, 재사용 물건이 아니고,
검수와 중국에서 쓰는 110v 를 220v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생긴 재포장이라 하였습니다.
재포장되어 있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군요.
이렇게 작은 더스트백에 감싸져있습니다.
패키지가 역시 깔끔하네요.
본체, 충전기, 사용설명서가 끝입니다.
국내 수입 되면서 중국에서 쓰는 콘센트가 아니고,
우리나라에서 쓰는 콘센트로 바뀌어 왔네요.
직구하면 돼지코를 찾아야하는데, 그런게 아니라서 좋습니다.
직구가격이나 국내에서 구입가격이나 지금은 비슷비슷한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샤오미 이라이트 침대등은 micro USB로 전원이 연결이 안되고,
따로 배터리가 없기때문에 충전해서 전원없이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애초에 제품명이 Xiaomi Yeelight Bedside Lamp 이기 때문에,
휴대성이 없는게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따로 충전이 가능하고 휴대가 가능하다면 더욱 편리할지도 모르겠네요.
무드등은 생각한 것 보다 컸습니다. 2리터 생수통 크기와 조금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편할것 같습니다.
상단에 중국어로 각 버튼의 설명이 스티커로 붙여져있습니다.
무드등 아랫쪽엔 이라이트 로고와 알루미늄으로 깔끔하게 되어 있습니다.
꽤 고급스럽고 마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스티커를 샥 뜯으면! 아주 깔끔하죠!
후면에는 전원 AC 포트가 있습니다.
이라이트의 램프 수명은 20,000시간 입니다.
하루 종일 켜놓는다 생각하면 대략 2년하고 3개월 남짓 사용할 수 있는 수명입니다.
무드등을 하루종일 켜놓지 않으니, 수명은 고장나지 않는 한 4년은 사용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제가 구입한 곳은 '코마트레이드'라는 중국 수입전문회사라서 6개월 동안 보증도 해줍니다.
보증을 받으시려면, 꼭 쿠팡에서 구매하시길!
샤오미 이라이트, 어떻게 사용하나요? 사용법!
샤오미 이라이트 스마트 무드등은 꼭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독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Yeelight 단독 사용법
- 이라이트 전원을 연결하고, 2.전원버튼을 누르면, 램프의 불이 들어옵니다.
- 램프의 밝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2. 조절 부분을 좌우로 스와이프 해주세요. 오른쪽이 +, 왼쪽이 - 입니다.
- 램프의 불을 변경하고 싶다면, 3.스위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 램프의 불을 더욱 섬세하게 변경하고 싶다면, 3. 스위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1.조절 부분을 터치해주세요.
[터치 조작을 통한 밝기 조절]
*
샤오미 Yeelight 스마트폰을 통한 사용법
1. 스마트폰 구글플레이 혹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Yeelight'를 검색하여 어플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이라이트의 전원을 연결하고 램프를 킵니다.
3. 휴대폰에 블루투스를 키고, Yeelight Lamp 앱을 실행합니다.
4. 자동으로 어플에서 이라이트를 탐색하고, 탐색이 완료되면 페어링 완료.
5. 폰에서 색상 조절 및 전원관리, 밝기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블루투스가 되는 환경에서만 가능하며, 외부에서 원격으로 전원을 킬수는 없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샤오미 이라이트 LED 색상 변경하기]
최초 연결시에 샤오미 이라이트에 대한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을 겁니다. 업데이트하는것이 좋겟죠?
샤오미 이라이트(Yee Light)는 미밴드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전 미밴드를 수면체크용, 알람용, 전화알림용으로 사용중입니다. 거의 충전 및 샤워 할 때빼고 항상 착용중입니다.그래서 샤오미 이라이트를 켜놓고 잠들면, 미밴드가 수면을 인식하고 연결된 이라이트가 자동으로 꺼집니다.이렇게 시너지효과가 나오니 대박입니다. 미밴드가 있으시고 자주 착용하신다면 꼭 이라이트와 미밴드를 페어링 시키세요!
* 원래 안드로이드,iOS 두개 모두 가능했는데, 현재 안드로이드만 이라이트 미밴드 페어링 가능한걸로 확인되었습니다. iOS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연결이 되길 바랍니다.
* 미밴드와 이라이트 연결 방법
안드로이드폰 -> Mi fit 앱 실행 후 yeelight 앱 실행 > 상단 메뉴 터치 > connection 탭에서 Mi band 페어링 터치 >
빠른 페어링 터치 > 블루투스 ON 동의
아이폰 -> Yeelight 앱 실행 > 상단 메뉴 터치 > Connection 탭에서 Mi Band 페어링 터치
전체적인 사용기
1. 가성비
일주일간 계속 사용해본결과, 대만족입니다. 일단 가격면에서 마음에 듭니다. 기존 필립스 무드등도 6만원 정도 했는데, 단순히 그것 캔들라이트같은것이라 램프용도입니다. 하지만 샤오미 이라이트는 6만원대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램프 색변경, 밝기 조절, 전원 스케쥴 등 스마트 어플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고, 대부분 만족하는 편입니다. 밝기도 꽤나 밝은편입니다. 일단 가격면에서 정말로 기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이른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만족도 높은 제품 마감
제품의 마감이 굉장히 좋습니다. 가히 중국제품이라는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깔끔하고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앱 UI 마저도 말이죠. LED 유리는 쨍쨍하며, 알루미늄 하단도 모난대 없이 굉장히 좋습니다. 그 어느 하나 싼티나는 제품이 아니고, 필립스 무드등과 견주어 보았을 때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제품이고 2개 제품을 두고 보면 다시 선택하라고 하면 이라이트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생긴 모습이 마치 Apple 제품과도 비슷한 면모가 있습니다. 화이트에 알루미늄 메탈 바디. 어떻게 보면 소재가 기업 이미지에 엄청나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은 애플스럽지만, 그렇다고 모방한 디자인도 아닙니다.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다양한 기능과 LED 성능
스마트폰 이라이트 어플리케이션으로 다양한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akeup Lamp 기능이나 취침모드 기능, 램프 전원 스케쥴, Hue,Flow,White, 원격 전원 조정이 있습니다. Hue 기능은 램프의 색상을 다채롭게 변경이 가능하고 White 기능은 캔들같은 따뜻한 색감이 기본적으로 켜지고 색 조절시 백색이 되거나 주광색이 됩니다. 그 중간 색온도가 정말 따스한 느낌이며, 편하게 잠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밝기도 꽤 밝은 수준이며, 가장 어둡게 했을때는 램프가 올려진 협탁 위에 물건들만 보일정도로 어두워집니다. 수유등으로 사용할 정도로 괜찮은 제품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Flow 기능은 색이 계속 변하는 기능입니다. 파티나, 분위기 내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색이 변하는 속도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느리게 모두 가능합니다. 아침에 알람으로도 못일어날 때, 실내가 밝아지면 아침에 일어나기에 조금 도움이 되는점 이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해 웨이크업 알람 기능을 사용하면, 어둡게 켜졌다가 서서히 밝아집니다. 해가 뜨는것 처럼요. 그래서 웨이크업을 설정하시면 기상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이것 알람소리를 듣기도 전에 때문에 깨더군요. 그리고 전원 스케쥴을 통해 *시 **분에 켜지거나 꺼지거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요. 저는 웨이크업 램프가 실행되고 30분 후 꺼지게 스케쥴 해놓았고 저녁 11시 30분이 되면, 자동으로 켜지고 12시 30분이 되면 자동으로 꺼지게 해놓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굳이 이라이트를 조작하거나, 앱을 실행할 필요없이 시시각각 내가 필요한 순간에만 작동이 됩니다. 이런것이 너무 편리합니다. 미밴드와 페어링을 통해 사용자가 수면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램프가 꺼지는 기능도 있습니다.
4. 단점과 아쉬운점
일단 단점은 기존 램프가 그렇듯이 정전기를 많이 유발합니다. 그래서 인지 먼지가 많이 달라붙습니다. 계속 청소해주지 않으면 밝기에 영향을 미칠것 같습니다. 특히 침대 옆이라 먼지가 더 심할 것 이구요. 그리고 앱과의 연동이 그렇게 재깍재깍 빠르지 않습니다. 딜레이가 약간 존재하고 앱내부에서 보는 색상과 실제 램프 색상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휴대폰 디스플레이에 따라 다른것으로 추측되지만, 이라이트가 조금 어플에서 보여주는 색상보다 옅게 나옵니다.
아쉬운점은 2세대 이라이트에 포함되어 나왔으면 하는 점 들 입니다. 스피커가 내장되거나, 와이파이 연결기능이 있어 블루투스가 되지않는 외부에서도 원격 조정이 가능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 기능이 되면 Apple iOS HomeKit와 연동이 되어서 siri를 통해 전구 껏다 켰다 할 수 도 있겟지요. 스피커 기능이나 시계 기능이 부가되어서 무드등 + 스피커 + 알람시계 기능까지 되면 정말 좋을것 같네요.
간단 요약 장단점 총평
- 높지않은 가격대와 충분한 성능
- 안드로이드, iOS 지원
- LED 밝기와 다양한 색상 구현 가능.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다양한 기능 제공
- 미밴드와 페어링하여 취침이 자동으로 불이 꺼지는 기능
- 내부에서 원격으로 전원관리 가능, 전원 스케쥴 기능
- Wakeup 알람 기능, 취침모드 기능
- 정전기로 인해 먼지가 굉장히 많이 달라 붙음.
- 블루투스가 안되는 외부에서 원격으로 전원 및 설정 관리가 불가능
- 애플 홈킷이 되지않고, 앱과 램프사이의 조작이 딜레이가 있음.
- 앱과 램프 연결이 빠르지 않음.